국세완납증명서 발급 제출이 필요할 때 많은 분들이 절차가 복잡하면 어떡하나 걱정부터 하시는 것 같습니다. 국세완납증명서 발급은 의외로 간단히 1초 만에 가능합니다. 오늘은 국세완납증명서란 무엇인지와 국세완납증명서 발급 방법을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나눠서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국세완납증명서란
2 국세완납증명서 발급 온라인
3 국세완납증명서 발급 오프라인
1 국세완납증명서란
국세완납증명서란 말 그대로 국세 체납이 없다는 사실을 증빙해 주는 서류입니다. 14개의 국세 항목 중 체납한 내역이 없음을 증명해 줍니다. 여기서 체납이란 연체를 말합니다. 개인사업자 및 개인의 세금 납부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증명서 중 하나입니다.
국세완납증명서에 표기되는 국세 항목 14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소득세
- 부가가치세
- 상속세
- 법인세
- 증여세
- 개별소비세
- 종합부동산세
- 주세
- 교통 에너지 환경세
- 증권거래세
- 인지세
- 교육세
- 관세
- 농어촌특별세
국세완납증명서 발급은 체납 연체된 국세가 없을 경우에 발급받을 수 있는 증명서입니다. 납부하지 않은 세금이 있다면 당연히 증명서 발급이 불가능합니다. 세법 상 납세는 변제권한보다 우선이기 때문에 각종 거래 시 국세완납증명서를 통해 개인, 법인의 기본 신용을 확인하게 되는 것입니다. 국세나 지방세가 연체된 상태라면 대금, 보증금 등을 변제할 능력이 있을지 의심해 보게 될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기업의 경우 정부지원사업, 공공조달 등에서 국세완납증명서 발급 제출이 불가능하다면 입찰 자격 또한 제한됩니다.
이와 같이 기본 신용 확인 용도의 국세완납증명서 발급은 일반적으로 금융거래 시, 입찰 계약, 대금 수령 시 필요하고, 해외이주 시 서류제출, 최근 전세사기 방지를 위해 부동산 거래 시 요구되는 등 여러 용도에 쓰이게 됩니다.
국세완납증명서 발급은 온라인 및 오프라인 모두에서 가능하며 발급 수수료가 별도로 들지는 않습니다.
또한 발급된 국세완납증명서는 '국세징수법 시행령'에 명시된 조항에 따라 발급일로부터 30일간 유효기간이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만약 발급일 당일 신청인에게 국세가 고지된 상태라면 해당 국세의 지정납부기한까지가 유효기간입니다. 국세완납증명서는 유효기간이 있는 서류이므로 국세완납증명서 발급 신청 시에는 반드시 필요하신 날짜에 맞춰서 하셔야 합니다.
2 국세완납증명서 발급 온라인
국세완납증명서 발급 방법 중 온라인에서 간단하게 발급받을 수 있는 방법은 홈택스 국세청 홈페이지에서 받는 방법입니다. 국세완납증명서 발급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공인인증서/공동인증서/간편 인증서/아이디 로그인
-> 민원증명 -> 즉시발급 국세증명 -> 납세증명서(국세완납증명)로 들어갑니다.
기본 인적 사항을 입력하고 수령방법에서 주소 공개여부, 주민등록 공개여부를 선택합니다. (자율)
-> 수령방법에서 인터넷발급(프린터출력)을 선택 후 희망수량을 지정합니다.
-> 신청내용에서 발급유형 한글증명/영문증명 중 필요한 유형을 선택하고 사용목적, 제출처를 선택한 후 신청하기를 누릅니다.
민원증명-> 민원증명 민원신청결과 조회로 들어가면 처리 상태가 나타납니다. 보통 바로 처리되며, 발급번호를 클릭하면 위와 같이 국세완납 내역을 보여줍니다. 이곳에서 국세완납증명서 열람 및 출력이 가능합니다.
3 국세완납증명서 발급 오프라인
국세완납증명서는 세무서를 방문하거나 무인민원발급기가 설치된 공기관을 방문하면 바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세무서 방문 발급 시 일반용 국세완납증명서는 즉시 발급이 가능하며, 해외이주여권용은 약 10일여간이 소요됩니다.
국세완납증명서 발급 오프라인 신청 시 구비해야 할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본인 신청 시 : 신분증 (본인 신청 시)
- 대리인 신청 시 : 대리인 신분증과 위임장, 위임인 신분증
세무서 방문을 통한 국세완납증명서 발급은 일반적으로 알려진 정통적인 방식이지만, 최근에는 대부분의 공문서를 국세청 홈페이지에서 간편하게 온라인발급, 본인출력을 통해 발급 제출하는 것이 더욱 보편화되고 있습니다. 프린터만 설치되어 있다면 굳이 세무서까지 발걸음을 하지 않아도 클릭 몇 번으로 발급 가능한 세상이니 이용하지 않을 이유가 없습니다.
아직까지도 인터넷 발급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고 직접 방문하는 방법으로 모든 필요한 공문서를 발급받고 계시다면 가장 큰 이유는 인터넷 발급이 복잡하게 느껴지기 때문일 텐데요. 본인인증 절차만 무사히 통과하신다면 전혀 어려운 절차가 아닙니다. 국세완납증명서 발급뿐만 아니라, 일부 공문서를 제외한 대부분의 서류를 간편하게 발급받을 수 있기 때문에 홈택스를 통한 인터넷 발급 방법은 알아두시면 매우 편리합니다. 홈택스 국세청 홈페이지에서 국세완납증명서 발급 온라인 열람, 출력하는 방법을 위의 방법대로 이용해 보시고 이후 제출이 필요한 모든 공문서 발급을 클릭 한 번으로 발급받는 고효율 에너지 절감효과를 누려보시길 바랍니다.